경제 관리학 : 경쟁시장의 수요
미국의 인당 연평균 국민소득은 20,000달러 이상이었습니다. (약 10년 전) 한편, 지구 상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중의 하나였던 인도의 경우에는 1,000달러 미만이었습니다. (약 10년 전) 그러나 1991년도에 인도 국민은 대당 600달러 이상을 호가하는 냉방기를 80,000대 이상 구입하였습니다. 과연 이것은 누가 구입하는 걸까요?
미식축구협회는 시카고 베어즈, 샌프란시스코 49 ers 등 많은 미식축구팀을 관장하고 있습니다. NFL 팀들은 정기 시즌에서 홈경기와 방문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그러면서 입장권, 기념품, 경기장 내에서의 각종 식, 음료의 판매 수익을 얻게 되죠, 그리고 티브이 방영에 따른 방송 수입을 얻게 되는데 이는 방문 경기에 한해서만 적용됩니다. 팀의 소유주는 왜 홈경기의 티브이 방송을 허용하지 않는 것일까요?
오늘은 소비자 및 기업의 수요에 대한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미식축구에서 홈경기에 대한 생중계 혀용 여부, 인도에서 누가 냉방기를 구입하는 것인지, 이동통신회사가 어떻게 기본료를 책정할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해봅니다.
우선 개별 소비자의 수요곡선에 대해 이해를 해야 합니다. 특정 재화에 대한 개별 소비자의 수요는 가격에 의하여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수요가 소비자의 소득, 다른 재화의 가격, 광고 등 가격 이외의 변수에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알면 수요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기 쉽겠죠 그리고 개별 소비자의 수요와 시장 전체의 수요의 차이에 대하여도 생각해야 합니다. 이렇게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가를 파악하면서 어떻게 하면 수요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바로 위의 예시인 미식축구팀의 소유주가 홈경기 생중계를 허용해야 하는지, 인도에서 과연 누가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인지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겠죠.
개별수요
가격 인하가 판매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개별 소비자의 수요가 가격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개별수요 곡선은 바로 각각의 가격에 대하여 소비자가 구입할 의사가 있는 수량을 말합니다.
우선 개별 소비자의 수요곡선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철수의 영화에 대한 수요를 예로 들어봅시다. 철수에게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영화 관람료가 변함에 따라 그가 관람하고자 하는 영화가 몇 편인가를 질문해봅시다.
만약에 영화 1 편당 관람료가 20,000원이라면 한 달에 몇 편의 영화를 볼 것인가? 여러 종류의 관람료에 대한 질문의 결과를 요약해보았습니다.
영화 1편당 관람료(단위:원) 월간 관람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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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0 0
15,000 1
10,000 2
5,000 4
0 7
기울기 ( 한계 이익 체감의 법칙)
여기서 개별 수요곡선은 소비자가 여러 가지 가격에 대하여 구매할 의사가 있는 양을 보여줍니다. 곧 관람료가 싸게 되면 철수는 더 많은 영화를 볼 것이고 이러한 성향을 한계 이익 체감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한계이익은 1 단위를 추가로 소비하면서 소비자가 얻게 되는 이익의 증가분을 말합니다. 한계 이익 체함의 법칙이란 소비량이 많아질수록 추가로 얻게 되는 이익은 점점 더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갈수록 감소한다는 것, 즐 기울기가 음의 값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호에 대하여
수요곡선은 소비자의 선호의 의하여 결정됩니다. 수요곡선의 특징을 살펴보면 1. 개별 소비자의 수요곡선은 선호도가 바뀜에 따라 변합니다. 소비자가 나이가 들수록 시끄러운 음악이나 빙과류에 관심이 줄어 수요가 줄게 되는 것입니다. 2 다른 소비자는 취향이나 선호도가 똑같지 않은 한 각기 다른 수요곡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요에 영향을 주는 것은 소득, 소득의 변화 (정상재와 열등재) , 보완재와 대체재 , 광고 , 내구재 , 기업의 전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시장의 수요에 대해서 공부해 볼 예정이고 인도에서 어떻게 8만 대가 넘는 냉방기가 팔릴 수 있었는지 더 공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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