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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시장의 이해

by 멋찐엄마 2022. 6. 16.

경제학 : 경쟁시장의 이해 (완전경쟁의 조건)

 

소비재 제조업체들은 슈퍼마켓이나 식품점과 같은 유통 업체를 경유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체들은 유통업체에게 도매가격에 판매하고,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에게 소매가격에 판매합니다.  제조업체들은 도매가격을 인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유통업체들이 소매가격을 인하하지 않는다고 불평을 합니다. 이렇듯 유통업체들은 도매가격의 인하를 소비자들에게 돌려주지 않음으로써 더 높은 마진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에 대해 어떤 이들은 유통업체 간의 경쟁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고, 유통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면 도매가격의 인하폭만큼 소매가격도 인하될 것이라고 주장하곤 합니다. 이러한 주장이 옳은 것일까요?

 

극심한 가뭄에 밀생산량의 감소로 인해 인도 정부가 미국으로부터 긴급하게 곡물을 수입하려고 합니다. 추가 수출로 인하여 인도로 향하는 해운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해운 서비스의 수요와 운송비에 어떻게 여향을 미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자가 수요와 공급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다는  전제로 경쟁시장에서 두 가지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가를 이론적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수요와 공급을 조금 다루긴 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개념은 시장 균형입니다.  이 개념을 이용하여 수요와 공급의 변화가 장 단기적으로 어떤 효과를 발생시키는지를 생각해봅시다. 

 

경쟁 시장의 이해

 

완전경쟁 

 

수요과 공급의 개념을 설명하는데 필요로 하는 가정들.

 

1. 제품이 동질이다.

2  다수의 소비자가 있고, 개별 소비자가 구매하는 양은 시장규모에 비하여 아주 적다.

3. 다수의 판매자가 있고, 개별 판매자가 판매하는 양은 시장규모에 비해 아주 적다.

4. 소비자와 판매자의 시장 진입과 퇴출이 자유롭다

5. 소비자와 판매자가 시장조건에 대하여 동일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이상의 다섯 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는 시장을 완전경쟁시장이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수요와 공급곡선의 개념은 완전경쟁시장에서만 유효합니다.

 

완전경쟁의 다섯 가지 조건 

 

1. 동질의 재화 

 

예를 들어 금 같은 경우는 동질의 재화입니다. 금은 완전한 대체관계가 있습니다. 만약 북미의 광산에서 금의 가격을 시장 가격보다 0.5 프로 높게 책정한다면 아무도 이 금을 구입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라면 구매 요구가 폭증하겠지요.

금과 생수를 비교해볼까요?

생수는 생산지에 따라 다른 맛과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성분을 가지고 있는 물이라 할지라도 항상 동질은 아닌 것입니다. 또한 브랜드 마케팅으로 차별화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생수시장의 경쟁은 금시장에서의 경쟁하는 정도보다 약합니다.

 

2. 소량을 구입하는 다수의 소비자 

 

완전 경쟁의  두 번째 조건은 소량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는 많습니다. 그러나 우라늄 같은 물질을 구매하는 사람은 적습니다.  우라늄 같은 경우는 특정인이 구매하고자 하는 양이 많을 경우는 다소 낮은 가격으로 조정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시장조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비자와 판매자는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시장 수요곡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이 두 번째 조건이 필요합니다. 시장 수요곡선은 모든 가능한 가격에서 소비자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양을 보여주기 때문에 모든 소비자들이 소량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라고 가정할 때  특정 가격 하에서 시장 수요는 개별 소비자들이 구입하고자 하는 양의 합이 됩니다.  모든 가능한 가격을 생각함으로써 시장 수요곡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3. 소량을 판매하는 다수의 판매자

 

완전경쟁의 세 번째 조건은 시장규모에 비하여 아주 적은 양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다수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른 판매자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없고 모두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조건은 시장 공급곡선을 도출할 때에도 요구됩니다.

 

4. 진입과 퇴출의 자유

 

새로운 소비자와 판매자가 시장으로 자유롭게 진입할 수 있으며, 기존 소비자와 판매자는 자유롭게 퇴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술적이나 법적 규제 장벽이 없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진입과 퇴출이 자유로운 시장에서는 오랜 기간 동안 가격이 판매자의 평균 비용보다 높을 수 없습니다. 즉,  시장에서의 경쟁 정도가 아주 심합니다.

 

5. 동일한 정보

 

모든 소비자, 판매자가 가격, 대체재의 존재 유무 , 기술 등 시자 조건에 대한 동일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야 합니다.

소비자 간, 판매자 간 또는 소비자와 판매자 간에 정보의 차이가 있으면 경쟁의 정도는 약해집니다.

 

시장 균형

시장 균형은 수요와 공급의 변화가 시장 가격과 수요량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를 분석할 때 기본이 됩니다.
시장이 균형에 있지 않으면 초과 공급과 초과 수요가 발생합니다.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많은 경우를 초과 공급, 수요량이 공급량보다 많은 경우를 초과 수요라고 합니다. 

 

시장 균형의 중요성 

 

 균형에 초점을 맞추는 이유는 첫째 시장이 균형이 있지 않으면 수요자와 공급자가 시장을 균형으로 이동시키게 합니다. 둘째, 균형 간 비교를 통하여 다양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재화의 가격, 요소의 가격, 정부 정책의 변화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와 같은 질문에 해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완전 경쟁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시장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이 분석방법은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경영자가 완전경쟁을 통해 얻는 여러 원칙이 불완전경쟁의 경우에도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서론에서  예시로 들었던 도매가 인하와 유통업체 간 경쟁에 관련한 예시를 좀 더 자세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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