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연 인도에서 누가 에어컨을 구입하는가? (수요와 소득)

by 멋찐엄마 2022. 6. 7.

수요와 소득의 관계 

 

수요와 소득 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과연 인도에서 누가 에어컨을 구입하는가?

 

 1인당 국민소득이 1,000달러가 안되었던 인도는 세계에서 못 사는 나라 중의 하나였습니다. 이러한 나라에서 한대당 600달러가 넘는 에어컨이 어떻게 80,000대 이상 팔리고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인도 국민 중에는 평균 소득보다 훨씬 많이 버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도에서는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 비하여 소득 분포가 고르지 않아 빈부의 격차가 크게 나타납니다. 인도의 도시지역의 거주자 중에 5 프로 미만의 국민만이 에어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고소득 계층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이러한 고소득층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4 프로 정도인 것으로 보고 됩니다.

 

 수요는 가격에 의해서도 여향을 받지만 소득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가격의 변화는 재화의 수요곡선상의 이동을 의미하고 소득의 변화는 수요곡선 자체의 이동을 의미하는데  소득의 변화가 수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의해 재화, 또는 서비스는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합니다.

 

정상재와 열등재

 

정상재 :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소득이 감소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는 경우, 이러한 재화를 정상재라고 부릅니다.

열등재: 수요과 소득 사이에 음의 관계가 있습니다. 즉, 소득이 증가하면 수요는 오히려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가전제품의 경우 전반적으로 가전제품은 정상재에 속하지만 그중에서 흑배 티브이의 경우 소득 수준이 높아질수록 컬러 티브이로 교체 , 사용할 가능성이 많아서 열등재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상재와 열등재의 차이는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들의 소득 수준이 올라가게 되면 정상재의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열등재의 수요는 줄 거들게 됩니다. 한편, 경제가 불황인 경우는 정반대의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상재의 수요는 선진국에서 크게 나타나며, 열등재의 수요는 저개발국가에서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납니다.

 

소득의 분포

 

 대략적인 시장 수요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개별 소비자의 수요를 측정하는 것이나 이는 거의 불가능하므로 평균 소득자를 표본으로 하여 측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는 소득의 분포를 전혀 반영을 하지 않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1인당 평균소득이 비슷한 두 나라가 있더라도 어떤 나라는 소득의 분포가 극단적인 국가가 있고 어떤 국가는 소득의 분포가 비슷한 국가가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득 분배가 불공평하게 되어 있을수록 평균 소득보다는 실제의 소득 분포를 고려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인도에서 에어컨이 팔리는 이유에 대한 답은  바로 소득의 분포 여부를 고려한다면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

 

수요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대체재와 보완재가 있습니다.

만약에 한 재화의 가격 인상에 따른 다른 재화의 수요가 감소한다면 두 재화는 보완제입니다. 

반대로 한 재화의 가격 인상에 따라 다른 재화의 수요가 증가한다면 두 재화는 서로 대체재입니다.

 

 예를 들어 팝콘과 영화는 서로 보완관계에 있습니다. 더 많은 영화를 관람할수록  사람들은 더 많은 팝콘을 원하게 됩니다. 따라서 팝콘의 가격이 상승하면 영화 관람에 따라 소요되는 비용은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영화 관람 편수가 감소합니다.  그러나 넥플릭스 같은 채널 요금이 올라간다면 어떨까요? 그럼 사람들은 더 많은 영화를 영화관에서 관람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 바로 대체재와 보완재입니다.

 

 또 하나 수요의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으로  광고비가 있습니다. 광고의 역할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사 제품을 구입하도록 유인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가전제품 , 기계류는 각각의 사용연한이 있어  기간 동안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데 이러한 재화를 내구재라고 합니다.  내구재의 속성에 의해 소비자는 제품의 구입시점을 결정하는 데에도 신경을 쓰게 됩니다. 예를 들어 미래의 소득 수준에 대해 비관적인 소비자는  새 차로 바꾸는 것을 연기할 것이고 , 신모델의 출시로 구모델의 가격 인하를 예상하는 소비자는 신모델이 출시될 때까지 구입을 연기할 것입니다.

 내구재의 경우에는 많은 소비자가 할부로 구입합니다. 그래서 소비자의 수요는 이자율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또한 중고품의 가격에도 영향을 받는데 자동차나 전자제품 등에 있어 중고품과 신제품은 서로 대체 관계에 있습니다. 이는 중고품의 가격이 높다는 것은 바로 신제품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