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경제학이란? 관리 경제학에 대한 공부
1988년 여름, 개인용 컴퓨터 제조회사인 애플 사는 메모리칩의 공급 부족을 예상하였고 평균 38달러의 가격으로 수억 달러의 1 메가비트의 칩을 구입하였습니다. 이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애플은 모든 컴퓨터의 가격을 동시에 인상하였습니다. 하지만 1989년 1월 칩의 공급 부족은 예상외로 오래 지속되지 않았으며, 평균 가격이 23달러로 하락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애플 사는 컴퓨의 가격을 인하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과연 올바른 가격 전략일까요?
Walt Disney 사는 캘리포니아의 디즈니 랜드 , 플로리다의 디즈니 월드, 도교 디즈니 , 파리 근교의 요로 디즈니 등 네 곳에서 놀이공원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공원에는 하루에 수천 명의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관광객은 놀이공원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고 근처의 기념품 가게, 호텔, 음식점 그리고 운송서비스 등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1980년대 말에 월트 디즈니사는 디즈니 랜드를 새롭게 단장하기 위하여 대규모의 투자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투자를 시작하기 전 이 회사는 디즈니 호텔을 포함하여 놀이 공원 근처의 부동산을 대량 매입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놀이공원을 새롭게 단장하기 전에 왜 근처의 부동산을 구입하였을까요?
위의 예시를 소개로 관리 경제학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관리 경제학은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떻게 자원을 배분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자원을 사용할 대 비용이 소요되는 경우에는 언제나 경영자는 관리 경제학에 사용되는 제반 원칙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결정을 내릴 수가 있습니다.
관리 경제 학문은 세 가지 분야로 분류되어 있는데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1. 경쟁시장
2 시장 지배력
3. 불 완전 시장
위의 세 가지를 설명하기 전에 우선 관리 경제학의 기본원칙부터 공부해보도록 합시다.
관리 경제의 기본원칙
언제 그리고 어떻게 관리 경제학을 적용할 것인가를 알기 위해 우선적으로 기본 원칙의 범위와 방법론을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분석 개념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합니다.
범위
우리는 우선 과학과 미시경제학 및 거시 경제학의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미시경제학은 자원의 획득에 비용이 소요되는 상황하에서 개개인의 경제적 행위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즉, 소비자가 가격이나 소득이 변하고 있는 경우 이에 어떻게 대응하며, 기업이 종업원의 수나 판매량을 어떻게 결정하는 것인가, 정부가 어떻게 세율을 결정하는가 등에 대하여 연구합니다. 한편 관리 경제는 보다 제한된 범위를 가지고 있는데 미시경제학을 경영과 관련된 이슈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에 반하여 거시경제학은 총체적인 경제변수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이자율의 이하가 물가 상승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원화의 가치 하락이 실업률 , 수출 및 수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건가를 연구합니다. 한나라의 경제는 개별 소비자들과 기업들로 구성이 되지만 거시경제학에서는 이러한 개별 구성요소들의 합이라는 개념보다는 광범위한 경제 요소들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를 원칙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는 경제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데, 에너지 가격이 변화는 미시경제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거시 경제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에 원유가가 상승하면,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따라서 물가 상승률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거시 경제적인 효과입니다. 한편 원유 가격의 상승은 미시경제적인 효과도 있는데 발전소가 다른 에너지원으로 대체하게 되고, 자가 운전자들은 차량 운행을 자제하게 됩니다. 그리고 정유 업체들은 새로운 유전의 개발에 힘쓰게 됩니다.
방법론
관리 경제학의 기본적인 전제는 개개인이 경제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에 공통의 동기를 가지고 있어 체계적으로 경제적인 행위를 한다는 것입니다. 마치 한 사람이 똑같은 상황에 두 번 처하게 되는 경우, 똑같은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경제적 행위가 체계적이라면 경제적 행위에 관한 모델을 수립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경제적 모델은 행위와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한 설명입니다.
모델은 귀납적 사고 및 추론에 의하여 수립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수요가 광고액이 증가하면 그에 따라 같이 증가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는 우리는 제품의 수요가 광고비에 영향을 받는 모델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모델의 현실성을 따지기 위하여 실제 자료를 이용하고 검증할 수 있습니다.
한계와 평균의 개념
관리 경제는 많은 분석이 두 변수의 한계값 사이의 균형에 관하여 이루어집니다.
특정 변수의 한계값은 평균값보다 클 수도 있고, 적을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같을 수도 있습니다. 한계값과 평균값 사이의 관계는 한계값이 증가하는지 아니면 감소하는지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특정 시점과 특정 기간 (stock , flow)
stock 은 특정 시점의 수량을 나타내고 flow는 특정 기간 동안에 있어서의 값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stock은 해당 변수의 단위로 측정되며, flow는 시간 된 단위로 측정됩니다.
다른 조건이 모두 동일하다면
관리 경제학에서 필요한 세 번째 개념으로는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모든 변수가 동시에 변하는 경우 이것이 어떠한 효과를 가지는가를 분석하는 것은 너무 어려운 과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나머지 변수들의 값은 고정시키고 한 가지 변수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해 나가는 것입니다. 개별 변수의 효과를 독립적으로 분석 후 종합하여 전체적인 효과를 분석하여 보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