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경제학 시점에서 보는 경쟁시장, 시장지배력, 불완전 시장
제가 대학을 다니던 시절에는 경영학과 경제학은 뭔가 자신이 사장이 되고 경영자가 될 목표로, 아니면 한 기업 안에서 노동자가 되어 일하기 위해서 공부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지금 와서 보면 우리는 과거와 많이 달라진 세계에 살고 있고 또 그때보다 넓은 시점을 가지고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비해 주식에 관심을 두는 사람도 많아지고 또 투자를 직접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몸담지 않고 있는 기업에도 관심이 생기고 많은 사람들이 경영과 경제라는 학문을 보다 실용적인 의미에서 공부하는 것이 일상화된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경제학이나 경영학을 공유하고 포스팅하는 것이 참 의미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지난 시간에 관리 경제학의 기본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해 보았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관리 경제학의 세 가지 분야는 경쟁시장, 시장지배력, 불완전 시장입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려 합니다.
시장
시장은 판매자와 구매자들이 필요한 것을 서로 교환하는 곳입니다.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의사교환을 통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모두 해당됩니다. 이러한 시장에 비해서 산업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 가전산업이라 하면 가전제품을 만드는 모든 제조업체와 함께 반도체 산업도 포함됩니다. 특정 산업의 구성요소는 한 시장에서의 구매자, 다른 시장에서의 판매자로 이루어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가전제품 제조업체는 가전제품 시장에서는 판매자가 반도체 시장에서는 구매자가 됩니다.
경쟁시장
관리 경제학의 기본적인 출발점은 경쟁시장 모델부터 출발합니다. 이 모델은 많은 구매자와 판매자들로 이루어진 시장에 적용됩니다. 경쟁시장에서 구매자는 수요를 판매자는 공급을 결정한다 하여 수요-공급 모델이라고도 합니다. 경쟁시장의 모델을 사용하여, 왜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이 성장의 한계에서의 설명과 같이 광물 가격의 급격한 인상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였는 가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원유가의 인상은 사용자로 하여금 절약하고자 하는 동기를 주고 총수요를 줄이게 됩니다. 판매자들은 더 많이 생산하고자 하는 동기를 갖게 되어 시장에서 총공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공급의 증가는 수요의 감소와 함께 잠시 동안의 원유 부족 현상을 해결하여 줍니다.
시장 지배력
시장지배력이란 시장의 조건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말합니다. 시장 지배력은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가격을 결정하거나 원재료 공급자를 선택하는 것, 그리고 수요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광고 등에 많은 결정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한 수요를 관리할 필요성도 가지게 됩니다. 어떠한 가격이 이윤을 극대화시킬 것인가? 낮은 가격은 판매량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높은 가격은 단위당 이윤을 크게 하여 줍니다. 이러한 문제는 광고금액을 경정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불완전 시장
불완전한 시장에서의 기업은 상대적으로 많은 자율권을 가집니다. 시장은 두 가지 요인으로 인해 불완전하게 되는데, 첫째 한쪽의 의사 결정이 시장을 경유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상대방에서 영향을 미치는 경우, 둘째 한쪽이 상대방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불완전 시장에서의 경영자의 역할은 불완전성을 해소하여 비용면에서 큰 효율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1980년대 후반 월트 디즈니사는 디즈니 랜드를 새롭게 단장하는 대규모 투자계획을 결정하고 근처에 있는 호텔, 음식점, 기념품점 등 디즈니사 외에 다른 상점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디즈니 사가 이러한 혜택을 제공하는 대가에 대한 보상금을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죠, 이런 관점에서 디즈니의 투자에 대한 시장은 불완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예로 주택 융자에 관한 시장을 살펴봅시다. 이 시장에서 융자받기를 원하는 소비자는 융자업체보다 자기 자신이 과연 갚을 능력이 있는가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이는 정보의 차이로 인해 이 시장은 불완전합니다. 주택 융자업체의 입장에서는 과연 어떻게 하면 이러한 정보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며 효율적으로 융자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 지를 알고 싶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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